반응형

통풍 증상, 치료 방법

통풍은 통증이 심한 질환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통풍을 앓고 계신 분들은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고 하시는데요 최근 들어 통풍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통풍이란 이름은 알지만 통풍이 어떤 질환인지 원인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통풍 증상, 원인, 치료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 증상 및 치료 방법통풍 증상 및 치료 방법통풍 증상 및 치료 방법
통풍 증상 및 치료 방법

목차

1. 통풍
2. 통풍 원인
3. 통풍 증상
4. 통풍 치료 방법
5. 통풍에 해로운 음식

통풍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 내용 정리

 

 

1. 통풍

통풍통풍
통풍

통풍은 요산이라는 물질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과도하게 축적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다른 사람이 지나가면서 일으킨 바람을 맞아도 아프다고 하여 통풍이라고 합니다.

 

 

2. 통풍 원인

통풍 원인통풍 원인
통풍 원인

통풍은 요산이 과다 축적되면서 발생합니다. 요산은 우리가 먹은 여러 음식이 소화되어 최종적으로 대사 된 후 나오는 물질로 일반적으로 혈액 내에 녹아 있다가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통풍 환자는 혈액 내 요산이 지나치게 많이 과다 축적되어 요산이 결정체로 변하고 이 요산 결정체가 관절 내에 침착하여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통풍 환자의 경우 대부분 혈액 내 요산이 정상치 이상으로 높은 '고요산 혈증'을 가지고 있는데요 증상 없이 고요산 혈증인 사람도 많기 때문에 요산이 높다고 모두 통풍 환자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통풍 원인통풍 원인
통풍 원인

통풍 관절염은 고요산 혈증이 심하고 기간이 오래될수록 발병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대부분의 통풍 환자는 남자이며 40세에서 50세에 첫 발작적 관절염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한때 통풍은 좋은 음식과 술을 마시는 부유층의 병으로 간주되었었지만 최근에는 식생활이 윤택해지면서 사회 계층에 관계없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3. 통풍 증상

통풍 증상으로는 발작성 관절염의 빈도가 잦아지고 침범하는 관절 수도 많아지며 회복하는 시간이 점점 길어지게 됩니다. 관절염이 반복적으로 발생되면서 관절이 점차 상하게 되고 만성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또한 통풍성 결절이라고 불리는 덩어리가 관절 주위나 피하 조직에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이는 요산 결정체의 덩어리로 신체의 어느 부분에서든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주로 팔꿈치, 귀, 손가락, 발가락, 발목 등에 생기며 요로 결석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통풍 환자들은 고혈압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면서도 모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고혈압이 있는 경우 요로 결석이 생기기도 하며 신장 또한 상하게 됩니다. 드물게는 통풍의 주요 증상인 관절염보다 선행하여 요로결석증이 나타나는 환자도 있다고 합니다.

 

<통풍 주요 증상>

통풍 증상통풍 증상
통풍 주요 증상

ⓐ 엄지발가락, 발목, 무릎 등 한 군데 관절이 갑자기 빨갛게 부어오르고 손을 댈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합니다.

 

ⓑ 발열과 오한이 반복됩니다.

 

ⓒ 관절염이 처음 생겼을 때는 대개 수일이 지나면 저절로 소실되어 완전히 회복된 것처럼 보이지만 시간이 지난 후 비슷한 관절염이 다시 발생합니다.

 

ⓓ 엄지발가락 관절에 염증이 잘 발생하며 무릎, 발, 발목, 손목, 팔꿈치 등에 관절염이 생기기도 합니다.

 

ⓔ 얇은 이불이 스치기만 해도 아프며 대부분 양말을 신지 못하고 걸음도 제대로 걷지 못합니다.

 

ⓕ 밤에 통증이 너무 심해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통풍 치료 방법

통풍 약물 치료통풍 약물 치료
약물치료

통풍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 치료와 식생활 개선이 필수 적입니다. 첫 번째 약물치료는 급성 관절염 발작을 치료하기 위해 안정 치료와 약물 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약물은 소염제를 처방하며 급성 발작이 완전히 가라앉기를 기다린 후 요산 저하제 치료를 시작합니다. 통풍 증상이 완화되었다고 해서 요산 저하게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됩니다.

 

요산 저하제는 장기간 복용하면서 지속적으로 통풍을 관찰해야 합니다. 관절 발작의 빈도가 매우 드물거나 다른 신체 부위의 통풍 합병증이 없다면 식이 요법 등을 병행하여야 합니다.

 

관절염이 자주 나타나거나, 가족력이 있거나, 관절 손상, 요로 결석, 통풍 결절이 이미 온 경우에는 혈액 내 요산을 낮추는 치료를 평생 지속해야 합니다. 이는 관절염 및 다른 장기의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통풍 식습관 개선통풍 식습관 개선
식생활 개선

두 번째 식생활 개선인데요 통풍은 식습관과 비만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식생활 개선은 필수 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단백, 고칼로리식에는 통풍성 관절염의 원인이 되는 요산을 발생시키는 퓨린이 다량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비만, 고콜레스테롤 혈증, 당뇨, 고혈압 등이 있는지 확인하고 최대한 빠르게 이를 치료하는 것이 좋으며 저 퓨린 식습관과 금연, 금주를 하셔야 통풍 치료를 보다 효과 적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만성 통풍은 지속적인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통증이 호전되었다고 해서 약물 투여를 중단하게 되면 대발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약물 치료는 지속적으로 꾸준하게 하셔야 합니다.

 

 

5. 통풍에 해로운 음식

통풍에 안좋은 음식통풍에 안좋은 음식통풍에 안좋은 음식
통풍에 안 좋은 음식

통풍으로 인하여 식습관을 개선하셔야 하는 경우 되도록 야채 위주의 식습관을 가지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맥주, 동물성 식품(동물 내장 : 곱창, 염통, 간 등), 과당이 함유된 음료, 조개류 및 등 푸른 생선은 통풍 환자에게 독이 될 수 있습니다.

통풍에 안좋은 음식통풍에 안좋은 음식통풍에 안좋은 음식
통풍에 안 좋은 음식

맥주 : 퓨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음

 

동물성 식품 (곱창, 염통, 간 등) : 요산 수치를 증가 시킴

 

과당이 함유된 음료 : 요산 수치에 악 영양을 줌

 

조개류 및 등 푸른 생선 : 요산 수치를 증가 시킴

 

이상으로 통풍 증상과 원인, 치료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외식, 또는 회식 문화는 우리 대한민국의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습니다.

 

외식이나 회사 회식에는 대부분이 기름진 음식을 먹고 다 같이 모여 술을 마시며 하루를 마무리하는 것이 오랜 사회 문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가 통풍 환자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다는 점 꼭 인지하시고 되도록 통풍에 좋지 않은 음식이나 알코올 등은 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통풍의 통증은 정말 말로 다하지 못할 정도라고 하니 통풍을 앓고 계시는 분들은 제가 이렇게 까지 말씀드리는 이유를 알 거라고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